전세·매매 시장이 변화, 금융 전문가들도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는 필수

입력 2015-11-05 14:51  



가계부채 개인만의 문제는 아니다.

캥거루족에 이어 '리터루'족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리턴' + '캥거루족'이 '리터루족'이다.

현실적으로 부모의 도움 없이는 사회에서 혼자 거듭나기가 어려울 수 도 있겠지만, 이 단어는 앞으로 우리 경제의 어둠을 보여줄 수 있다. 리더로 족은 결혼을 하고 나서도 주택&전셋값 폭등에 버티기가 힘들어 다시 부모 집으로 되들어와 산다는 내용이다.

지금처럼 전셋 값이 폭등하면 젊은 부부로서는 열심히 벌어 은행 대출 이자 갚다가 중년에 이를 게 뻔하다. 대부분의 젊은 부부들이 부모의 지원 없이는 전셋집 마련과 자녀 교육이 불가능한 '하우스푸어 & 에듀푸어'로 전락하고 있는 중이다. 국가와 사회가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 못하니 개별적으로 마련해 낸 대책이 부모에게 돌아가는 '리터루'족이다.

한 가정이 무거운 빚을 짊어지는 것도 안타깝지만 더 큰 불행은 가계 빚은 가족 불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2012년 대법원 사법연감을 보면 경제 문제로 인한 이혼 청구는 2011년에 1만 4천 건, 전체 이혼 소송의 12.4%를 차지한다. 합의나 중재로 끝나 통계에 포함되지 않은 걸 고려하면 경제문제로 인한 이혼은 훨씬 더 많다고 봐야 한다. 가족의 해체로도 이어질 수 있는 게 경제적 궁핍함이고 상당 부분은 부채에 연계되어 있을 것이다.

정부는 새로운 다양한 형태의 주택정책이 나와야 한다. 미분양이 쌓이는 중대형 아파트를 세대 분리형 아파트로 바꿔 활로를 찾거나 기준금리 인하가 떨어져도 은행 마진을 올려 수익을 내는 금융사들을 관리 하여야 한다.

재테크 전문가들은 부채관리의 첫번째 단계는 자신의 자산과 부채의 실상을 정확히 들여다보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자산과 부채의 정확한 규모와 종류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택 아파트 담보대출을 권하는 금융시장의 발달로 빛을 선택하게 된다. 물론 빛이라는 게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어차피 써야 할 대출이라면 꼼꼼히 체크하여 전문가와 상의 후 자신의 상환능력을 고려하여 최선의 방법을 찾아 보도록 하자!

‘한경닷컴 뱅크아울렛(hk-bank.co.kr 1600-2599 )’통해 은행별 주택.주택.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서비스를 무료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변동 및 고정 금리를 분석해서 최저금리 갈아타기(대환·전환) 등이 가능하며, 후순위 추가 대출 / 중도상환수수료 / 매매잔금(구매·구입자금) / 전세자금(보증금담보) / 빌라 담보 한도 / 준비·필요서류 등 금융 정보를 무료 서비스하고 있다. 해당 서비스를 활용하면 프리랜서·주부 등 소득증빙이 쉽지 않은 분들도, 건강보험료 및 연말 정산용 신용카드 사용내역서 등 환산소득으로 추정해서 부동산 시세 대비 LTV70% 한도까지 최저금리 대환이 가능하다




















[인터뷰] 가치투자의 달인, "휘열" 초보개미 탈출비법 공개
[강연회] 가치투자 '이채원.최준철.이상진' 출연...무료 선착순 접수중 (11.6_여의도 한국거래소)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슈퍼개미] [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경닷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